인포메이션

집짓기를 결심하는 순간부터 인터넷이나, 주변 지인을 통해 건축과 관련된 경험담이나 정보를 수집하게 됩니다. 허나, 이런 경로로 얻어지는 정보들 중 일부는 왜곡된 정보이거나, 1회성 경험에 의한 편향된 것들이기에 정보선택에도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위빌종합건설은 대다수 예비건축주들께서 궁금해하실 내용을 생동감있는 현장의 이야기로 전해드립니다. 내 집짓기의 진솔한 가이드가 될 알찬 내용들을 만나보세요.

건축정보

Eyes of architecture, 창호의 종류와 특징

위빌이 2017.11.09

건축물의 디자인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것중 하나가 창호입니다.
공사비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무시못하죠..   
 


■ 창호의 종류
 
일반 창호 단순히 창틀(profile)위에 로울러(roller)를 설치하여 창을 미서기(sliding) 방식으로 여닫는 방식, 문의 경우 정첩이나 힌지에 의해 여닫는 방식, 위와 같은 방식은 창틀과 창짝 사이, 문틀과 문사이 틈이 많아 기밀성이 떨어져 방음성이 나쁘고, 단열 성능이 떨어지며, 수밀성이 좋지않아 비바람시 창틀사이로 물이 들어올수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택에서 쓰이는 창호라고 보시면 큰무리가 없을듯 합니다.
 
반시스템 창호 일반창호의 성능을 향상시키며 시스템창호보다는 가격이 저렴한 창호입니다.
 
시스템 창호 일반창호의 단점인 창틀과 창사이의 틈을 없애기 위해 특수한 Profile을 사용하고, 개패 방식이 Tilt &Turn(창짝이 들려서 젖혀짐), Parallel(창짝이 젖혀저서 겹침), Sliding &Tilt (창짝이 들려져서 미닫이 됨) 등 다양하게 개발되어 창틀과 문틀사이의 틈을 없에 기밀성, 수밀성,단열성, 방음성, 내 풍압성을 탁월하게 개선한 제품으로 이에 맞게 특수한 부품(창호의 특성에 맞는 하드웨어)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가격이 비싸고 창호의 무게가 무거운것이 단점이며, 초고층 아파트나 확장 발코니 등에 사용해서 일반창호에서 발생하는 하자를 방지하는 용도로 쓰거나, 고급주택 등에 사용됩니다.
 
커튼월(curtain wall) 커튼월이란 유리로 외벽마감을 한 벽면을 말하는데 벽면이라기보다는 창호개념이 강하여 추가를 하였습니다.
 * 재료상 분류 : 매탈 커튼월, PC커튼월
 * 외관형태별 분류 : 멀리온타입, 스팬드럴타입, 그리드타입, 쉬스타입
 * 구조방법별 분류 : 멀리온시스템, 패널시스템, 커버시스템
 * 조립공법별 분류 : 녹다운공법, 유닛공법
 
 


■ 시스템창호 종류
 
고정창(Fixed Windows) 고정위치에 새시가 고정되어 여닫지 못하는 창입니다. 채광과 조망용으로 사용되며 크기가 대체로 작습니다.
 
오르내리기창(Single hung & Double hung Windows) 위쪽창은 고정되어 있고 아래창이 위아래로 개폐되는 단오르내리기창(Single hung)과 위 아래 창 모두 개폐 가능한 이중오르내리기창(Double hung Windows)이 있습니다. 벤트부분의 창문을 움직임으로서 상황에 맞게 환기면적을 조절할수 있으나 Top과 Bottom 사이의 틈새 때문에 기밀성이 떨어진다는 흠이 있습니다.
 
여닫이창(Casement Windows) 크랭크 또는 레버에 의해 바깥쪽으로 열리는 창으로, 창문이 벽의 평면에 나와있어 틈새바람을 막는데 효과적입니다. 슬라이딩 창문에 비해 기밀성이 우수하며 슬라이딩 창문이 전체 창면적의 절반 정도만 열리는 반면 여닫이창은 전체를 열 수 있습니다. 방충망은 반드시 창문안쪽에 설치하여야 합니다.
 
미닫이창(Sliding Wndows) 미닫이창은 Header jam과 Sill 에 설치 분리된 트랙을 수평으로 움직여 개폐하는 가장 보편화된 형태이며, 창문으로벽의 효과를 나타낼때 여러개의 미닫이창 을 차례로 배치시키기도 합니다. 거실 전면창과 같은 대형창에 주로 쓰이며 무거운 창도 레일에 의한 손쉬운 개폐가 용이한 것이 특징입니다.
 
들창(Awining and Hopper Windows) 대부분의 Skylights은 경사진 평판이나 슬래브에 곡선 형식으로 고정돼 있으나 최근에는 Crank, Push Latch 또는 원격제어 모터를 이용하여 개폐가 가능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Roof Windows는 Skylights와 일반창호의 장점을 살린 제품으로 경사진 지붕에 설치하여 제한된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자 최근 널리 적용되는 형태입니다.
 
파티오(Patio) 데크와 현관(베란다와 현관 혹은 발코니에 쓰이는 연결창)에 사용하는 큰창을 일컫는 말로서, 창문이 크기 때문에 가볍게 열리고 닫히는지, 열리는 방향이 자유로운지, 작동 시 얼마나 부드러운지 체크하여야 합니다. 좌우로 밀고 닫는 기존 미닫이 창과 달리 창문이 레일 위로 들어 올려져 여닫히는 "Lift Silding" 필요한 만큼 창을 기울여 여닫을수 있는 "Tilt & Turn" 일반적인 기능과 창을 기울이는 Tilt 기능이 복합된 "Tilt & Sliding"등이 있습니다.


■ 프레임별 종류
창호 전체 면적에 15%를 차지하는 프레임은 창호 성능을 결정짓는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목재 오랫동안 널리 사용되어 왔으며 나무가 지닌 여러가지 장점으로 앞으로도 널리 이용될것으로 보여집니다. 일반적으로 내부 프레임은 목재로 사용하고 외부에는 PVC 또는 알루미늄 재질의 프레임이 사용되고 있으며, 낮은 열전도율로 열 손실이 적다는게 장점입니다.
 
알루미늄 알루니늄 프레임의 가장 큰 약점은 열전도율이 높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결로 발생률이 높고 단열성능을 저하시키기도 합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프레임 연결 부분에 열전도율이 낮은 물질을 설치합니다.
 
PVC 가격 대비 성능 측면에서 최근 들어 각광을 받는 재질입니다. 알루미늄에 비해 열전도율이 낮으면서도 가격이 저렴합니다. 그러나 프레임 사이에 공극이 발생하면 자연대류가 생겨 열전달을 촉진시키므로 시공에 세심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합성목재 합판, 파티클보드, MDF와 같이 목재를 주원료로 하는 합성제품들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은 목분(톱밥)과 플리머(폴리에틸렌과 폴리우레탄의 고분자화합물, 반액체 상태)의 장점을 동시에 취하여 창문의 용도에 따라 알맞는 프레임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 로우이유리 (Low-E)

창문의 단열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과학적인 연구가 지속되는 가운데 그 중 창문에서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하는 유리분야의 기술적 발전도 발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출시된 창유리 제품중 가장 높은 단열성을 보장하는 것이 유리의 산화주석층 사이에 은(Silver)을 삽입한 '로이(Low-E)' 유리 입니다. 로이 유리는 겨울철에는 난방기기에서 발생하는 장파장의 열선을 실내로 재반사시켜 보온성을 높여주며, 여름철에는 코팅막이 바깥열기를 차단해 냉방비를 줄이는 효과를 거두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국내 주거용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16㎜ 일반 복층유리를 22㎜ 로이 복층유리로 교체할 경우 단열 효율이  25%정도 개선되는 것은 물론 결로 현상도 현저히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댓글수 0

CLOSE ▶
  • 로그인

  • 건축Q&A

  • 현장상담신청

  • 브로슈어신청

  • A/S신청